안녕하세요 너굴이 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은 자동차 엔진오일 중 합성유와 광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광유는 간단하게 원유를 정제해 만든 엔진오일입니다. 가장 큰 단점은 황(Sulfur) 성분의 불순물을 100% 제거할 수 없어 화학적으로 불안정하다는 것이며, 그 반면 합성유는 화학적 개량으로 광유의 단점을 보완해 안정성을 높였지만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통 엔진오일은 80~90%의 ‘기유(base oil)’와 화학 첨가제(산화방지, 내마모,거품 방지 등)로 이뤄져 있는데 광유와 합성유를 나누는 것은 엔진오일의 기본이 되는 기유를 광유를 사용했는가 합성유를 사용했는가에 따라 광유과 합성유를 나누는데 원유에서 정제된 광유를 기유로 사용하면 광유 엔진오일이 되고, 화학적 합성을 통해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합성유를 기유로 사용하면 합성유 엔진오일이 됩니다.
광유는 합성유에 비해 화학적으로 불안정해 고온에서 점도가 떨어지고, 열에 산화돼 찌꺼기(sludge)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또는 장거리 운행 시 낮은 점성과 슬러지 때문에 엔진에 부하가 걸리기 쉽고 높은 연비, 소음과 진동 증가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광유의 경우 기능 유지를 위해 교환주기를 합성유보다 짧게 잡습니다, 하지만 기유의 제조 원가가 낮아 제품 값이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합성유는 광유의 약점인 화학적, 열적 불안정성을 보완하고 화학 구조상 윤활성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구조를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합성 기유를 사용합니다 그로인해 합성유는 열에 안정적이어서 고온에도 점도 저하나 탄화에 의한 찌꺼기 발생이 적습니다. 따라서 합성유는 엔진오일 수명을 연장하고 엔진을 조금 더 보호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합성유는 기유를 만들 때 여러 공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생산비용이 비싸지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렇듯 간단하게 생각하면 비싼게? 좋다는 내용이 되는데요 아무리 저렴한 합성유라도 기본적으로 광유보다는 좋으므로 오일 교체 시 생각하시는 게 좋으며, 단거리 주행이 많은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한 광유를 빨리 교체해 주는 방법 또한 엔진 보호에 좋은 방법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에어클리너! 에어클리너의 경우 엔진에 유입되는 공기를 필터로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 엔진오일을 아무리 값비싼 합성유를 넣어라도 에어클리너를 교체하지 않아 미세한 먼지가 유입이 되는 경우 결국 그로 인한 마찰이 생겨 엔진을 손상시키므로 필히 함께 교환하는 것도 잊지 않아야겠습니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합성유와 광유의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내일은 미션오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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