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너굴이 입니다. 오늘은 현재 사전예약 돌풍인 현대 전기차 아이오닉5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 자동차는 자사의 친환경 전기차 브랜드를 아이오닉( IONIQ ) 으로 결정하고 첫 출시 모델을 아이오닉5로 결정했습니다. 지난달 23일 공개했으며 25일 부터 국내 사전계약을 실시했으며 현재 까지 23,000대가 넘는 사전예약자가 몰려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이오닉의 의미는 전기적 힘으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이온(Ion) 과 현대의 독창성을 뜻하는 유니크(Unique)를 조합하여 만든 브랜드 명이며 뒤에 5는 차량의 등급을 나타내는 의미로 만들어진 이름 입니다. 이번 아이오닉5에는 현대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를 최초로 적용한 차량입니다 여기서 E-GMP 란 현대차에서 개발한 모듈형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서 기존에 출시된 니로EV, 아이오닉 일렉트릭 등의 내연기관에서 변형된 차량과는 다르게 전기차를 베이스 하기때문에 배터리가 바닥에 낮게 장착되며 , 앞/뒤 오버행이 줄어 실내가 넓어지는 특성이 있는 플랫폼을 의미하며 이번 아이오닉5 이후의 차량에서도 적용이 될 예정 입니다.
넓은 실내공간
특히 아이오닉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해 바닥을 평평하게 만들 수 있고, 이에 따라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있는 센터 콘솔인 '유니버셜 아일랜드'를 전후로 140㎜ 움직일 수 있는데, 유니버셜 아일랜드는 고속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이 적용됐고 위 아래로 나뉜 트레이 구조를 갖췄으며, 하단 트레이의 경우 노트북이나 핸드백 같은 수화물을 수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내연기관차의 엔진룸 자리에 마련한 앞쪽 트렁크(Front Trunk)와 2열 전동 시트의 이동을 이용해 공간을 극대화할 수 있는 트렁크 등을 통해 실용적인 적재 공간을 갖추었는데 트렁크는 기본 적재 용량 531ℓ이며, 2열 좌석을 접으면 1600ℓ까지 늘어나 생각 보다 넓은 실내 공간(거주성) 및 적재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능 및 옵션
가장먼저 에어백으로는 총 6개의 에어백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운전석과 동승석 뿐만 아니라 앞좌석 사이드 에어백이 적용 되는 구조이며,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어 시스템이 기본으로 적용 된다고 합니다. 아이오닉 5 익스클루시브 트림에는 19인치 알로이 휠과 미쉐린 타이어가 들어가고 프레스티지 트림에는 20인치 알로이 휠과 미쉐린 타이어가 장착되며, 등급에 관계 없이 실내 클러스터와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 크기는 모두 12.3인치가 적용 되며, 센터 콘솔이 앞뒤로 움직이는 유니버셜 아일랜드, 앞좌석 통풍 및 열선시트 역시 전트림 기본 적용 입니다. 하지만 주행보조(ADAS) 사양은 두 트림 모두 차이가 있습니다.먼저 익스클루시브 트림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차로 유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후석 승객 알림 등이 기본적용이며 프레스티지 트림에서는 익스클루시브 트림 기본 주행보조 사양과 함께 전방 충돌방지 보조(회피 조향보조 기능 포함),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운전 스타일 연동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진출입로 포함),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2,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가 적용 된다고 합니다 현재 핫한 옵션중 하나인 일반 미러식 사이드밀러를 대신해 카메라가 들어간 디지털 사이드미러 옵션은 프레스티지 등급에서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한데 이기능은 현재 국내에서만 적용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옵션가격 역시 공개 되지는 않은 상황 입니다. 배터리 용량은 72.6KWh 배터리가 장착된 롱레인지 모델과 58KWh 배터리가 장착된 스탠다드 두 모델로 출시되며 후륜 롱레인지 모델을 기준으로 약 410-430km 정도 주행가능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격 및 인도예정일
현재 아이오닉 5는 롱레인지 모델부터 사전계약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2륜 구동모델은 약 4월 부터 고객에게 인도가 예정되어 있으며 4륜구동은 5월 인도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주행거리가 짧은 스탠다드 모델은 2륜 4륜 모델 모두 6월 이후 고객 인도가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 하고 있으며 롱레인지 모델의 경후 익스클루시브 와 프레스티지로 나뉘는데 보조금 제외 5,200만원 정도 이며, 프레스티지 는 5,700만원 정도의 가격이 책정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차량가격이 6,000만원 이하의 경우 국고 보조금을 전액 받을 수 있으니 각 시도별 홈페이지를 참고 하여 차량 구매계획을 세우면 될 것 같습니다 . 여기까지 현대의 아이오닉5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디자인, 성능 많은 부분의 혁신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전기자동차 인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전기자동차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